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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c 마케팅 같이 알아봐요

대구해송 2018. 1. 21. 14:03

전통적으로, 마케팅 믹스는 4P의 조합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4p에서 4c의 개념으로 변모하기 시작했는데요, 이는 4p 모델에 비해 좀 더 소비자 지향적입니다. 이것은 고객(Consumer), 비용(Cost), 소통(Communication), 편리함(Convenience)의 4가지 변수로 이루어져있는데요, 4c 마케팅의 자세한 것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비자(consumer/제품) - 이것은 제품 자체를 이야기 하는 대신에, 고객이 특별히 원하는 것만을 팔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기업이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연구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것만을 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비자에 대한 상세한 이해만이 회사가 고객이 구매할 수 있는 정확성을 정확하게 제시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회사의 제품은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보여 주어야 하며, 다른 모든 경쟁 제품과 차별화된 독특한 제품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미개척 시장을 찾아낸 다음 그 시장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소비자 부분에 해당하는 질문은 

고객에게 경쟁 우위란 무엇입니까?

가장 적합한 타겟 고객은 누구입니까?

그들의 욕구와 욕구는 무엇일까요?

소비자에게 유용한 제품 또는 서비스는 무엇입니까?

고객이 모든 의사 결정을 추진하고 있습니까?



2) 비용(cost/가격) -  가격은 소비자가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얻기 위해 기꺼이 지불할 돈의 액수입니다. 반면에, 비용은 재화나 용역의 생산에 들어가는 금액에 더하여 소비자가 그 제품에 대해서 느끼는 가치가 더해진 비용입니다. 여기에는 고객이 제품을 구입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 제품을 소비하는 데 드는 비용, 총 소유 비용, 새 제품에 대한 변경 비용, 대안을 선택하지 않는데서 오는 기회비용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비용 부분에 해당하는 질문은

비용은 고객이 부담하는 가격은 얼마입니까?

이 금액을 결정하기 위한 충분한 연구가 있었습니까?

이 가격이 합리적이며 적당한가요?

고객이 제품을 인수할 때 발생하는 총 비용은 얼마입니까?

가격을 제외하고 고객이 구매하도록 권장하는 사항은 무엇입니까?

모든 비용을 지원할 만큼 제품의 가치가 고객에게 있습니까?



3)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프로모션) - 전통적인 마케팅 믹스에서는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도구로 판촉 활동을 한다고 여겼습니다. 프로모션과 그 방법은 새로운 방법으로 계속해서 발전하고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수단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판촉 방법들은 효과적이긴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가 있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고객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여기서 초점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형태의 의사소통을 말합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로 광고를 보는 것은 판매자들이 그들의 시장을 더 잘 이해하고 판매와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에 해당하는 질문은

의미 있는 고객 대화를 보장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계획이 수립되어 있습니까?

고객의 신뢰도와 판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입니까?

고객이 "나에게 있어서는 무엇이 문제인가?"와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는가?

제품을 홍보하고 고객의 통찰력을 수집하기 위해 계획된 소셜 미디어 전략이 있습니까?

각 타깃 시장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조정할 계획이 있습니까?



4)편리함(convenience/유통) - 온라인 장터, 신용 카드, 휴대 전화의 확산으로 인해 고객들은 완전히 다른 방법으로 쇼핑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판매자가 고객들이 선호하는 구매 방법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통적 마케팅에서의 유통은 고객이 실제로 방문해서 구매하는데 수반되는 요소들을 의미했다면, 편의 변수는 그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고려해야합니다.


편리함에 해당하는 질문은

고객이 서비스를 찾고 구매할 수 있는 잠재적인 장벽은 무엇입니까?

이러한 장벽을 어떻게 제거할 계획입니까?

웹 사이트를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까?

웹 사이트가 모바일 용도로 최적화되어 있습니까?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경우, 구매, 지불 및 이행 프로세스가 안전하고 직관적입니까?

당신의 제품은 여러채널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까?

적절한 고객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이상으로 4c 마케팅 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