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마케팅에 있어서 stp(시장세분화, 타게팅, 포지셔닝)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설명만 들어서는 이해가 잘 되지 않는데요, 그래서 stp 전략 예시 사례를 보면서 같이 이해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시장 세분화 – 단일 회사의 조직, 브랜드만으로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킬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을 공통적인 특성과 요구 사항을 가진 사람들의 그룹으로 나누어 시장을 세분화합니다. 이렇게 시장 세분화를 하는 방법에는 아래와 같이 여러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구 통계학적 지위, 혼인 연령, 성별, 민족성, 성별, 교육, 직업, 직업 등의 개인적 특성 / 지역, 지역, 주, 시 등의 지리적 위치 / 심리학적인 위험 회피성향, 가치관 또는 생활 방식 / 사람들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브랜드의 충성고객인지 등
시장세분화 예시 - A여행사는 세계 여행을 판매하는 온라인 여행사로, 이 여행사는 고객들을 크게 3개 부문으로 나누었습니다. A그룹에는 주로 값싸고 친환경적인 휴가에 관심이 많은 젊은 부부들이 위치해있습니다. B그룹에는 가족 친화적인 휴가를 원하는 중산층 가정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이들과 함께 여행하는 것을 원합니다. 마지막으로 C그룹은 파리나 로마와 같은 유명한 장소에서 멋지고 호화로운 휴가를 즐기는 고급 은퇴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단계 타겟팅(대상고객선정) - 세분화한 시장 중에서 회사의 역량이 허락하는 가장 매력적인 시장을 찾는 것이 타게팅의 목적입니다. 여기에는 고려해야 할 여러 요인들이 있습니다.
1.어떤 그룹이 가장 수익성이 높은지를 살펴보십시오.
2.각 고객 그룹의 규모와 잠재적 성장을 분석합니다.
3.우리의 조직이 해당 시장에 얼마나 잘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해 보십시오.
타게팅의 예시 - A여행사는 각 부문의 수익, 매출, 시장 규모를 분석한 결과. A그룹은 매월 1천 5백만 원, B그룹은 매월 3천만 원, 매월 5천만원의 수익을 내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C그룹의 여행자 수 및 성장성을 확인한 후 C그룹에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단계 포지셔닝 - 마지막 단계에서 우리의 목표는 가장 가치있는 고객 그룹이 우리 제품을 선택하도록 포지셔닝 하는 것입니다. 먼저 고객이 우리의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를 고려해야 합니다. 해당 그룹이 우리의 제품, 브랜드 또는 서비스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진행 중인 영업 전략을 파악합니다. 이렇게 하면 제품의 위치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우리의 제품이 어떠한 경쟁사 제품보다 이 요건을 더 잘 충족하는지 명확히 설명한 가치 제안을 작성한 다음, 고객이 감상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 가치 제안을 작성합니다.
포지셔닝 예시 – “장거리 이동을 힘들어하는 은퇴자들을 위한 내 집 같은 여행” 과 같은 식으로 가치제안을 만들고 광고 캠페인을 실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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