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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p 믹스 함께 알아봐요

대구해송 2018. 1. 21. 13:53

마케팅 믹스(4p mix)는 제품의 특정한 조합, 가격, 홍보 방법, 그리고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고객의 이해에 기초하여, 회사는 제품, 가격, 장소, 판촉의 마케팅 믹스를 개발합니다. 4p의 모든 요소는 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요소 중 변경된 내용이 발생할 경우, 변경된 요소가 다른 요소와 여전히 일치하는지 확인하거나 다른 요소를 고객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제품(product) - 제품에는 고객에게 어떤 재화 또는 용역을 제공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는 고객의 기본적인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며, 고객에게 기본적인 가치를 제공합니다. 제품 전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신제품 개발입니다. 기술과 취향이 변함에 따라 이전 제품은 구식이 되고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이 가치를 지닌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으로 대체해야 합니다. 


가격(price) - 가격은 고객이 기꺼이 제품을 구매하려고 하는 가격으로, 마케팅 믹스의 다른 요소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에 회사는 시장에서의 가격 책정, 가격 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매우 신중하게 결정을 해야 합니다. 또한 회사는 일부 거래에서 할인과 에누리를 해야 할 필요성을 고려해야 하며, 특정 거래에 대해 할인과 에누리를 해야 할 경우 협상에 있어서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mix의 다른 요소들과 비교하여, 가격은 쉽게 바뀔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잘못 책정된 경우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바꿔놓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품질에 대한 객관적인 지식이 없는 경우, 고객은 가격과 품질 사이에 강력한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품의 가격이 떨어지면, 고객들은 그것을 저렴한 품질의 제품으로 인식하기도 합니다. 반면 회사가 높은 가격을 받는다면 고객들은 고품질의 제품으로 인식할 수 있으나 제품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너무 높게 평가할 수 있는 위험도 있습니다. 


판촉(promotion) - 회사는 광고, 개인영업, 판매 프로모션, 전시회, 후원, 홍보 등의 홍보와 관련해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를 통해 대상 고객은 제품의 존재 여부와 고객에게 부여하는 혜택에 대해 인지하게 됩니다. 사용되는 판촉 도구의 종류는 마케팅 믹스의 다른 요소들과 섞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회사는 광고 및 홍보를 통해 고객과의 첫 접촉을 합니다. 고객은 제품에 대한 특정 기대치를 형성하지 않는 한 제품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프로모션은 제품에 대한 고객의 기대치를 형성합니다. 올바르게 사용하면 프로모션이 고객의 기대를 높이고 드라이브 판매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제품이 비싸고 제품에 대한 기대치가 높을 때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 한다면 고객은 실망할 것입니다. 그러한 실망감은 입에 오르내리는 불평과 회사의 명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유통(place) - 유통에는 사용할 유통 채널, 매장의 위치, 운송 수단 및 재고 수준에 관한 결정이 포함됩니다. 회사는 적시에 적절한 수량으로 제품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통 채널은 소매업자, 도매업자, 유통 업자와 같은 독립적 중개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고객들이 고객에게 전달하는 길을 의미합니다. 제조업체가 고객에게 상품의 전송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인프라를 설정해야 하는 경우에는 비용이 매우 많이 소요되고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조업체는 그들과 중개인의 이익을 위해 이러한 중개자와 협력하여 이러한 중개자들과의 관계를 관리하고 구조화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4p 믹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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